카테고리 없음
헬스장에서 장비를 쓰면 좋은점과 언제부터 쓰면 좋을까
정보의 시대
2021. 3. 3. 18:34
안녕하세요, 운동 하는 남자 종현입니다.
오늘은 헬스장에서 자주쓰는 장비들의 설명과 이점, 그리고 언제부터 쓰면 좋을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타 헬스장은 잘 모르겠으나, 제가 다니는 헬스장은 회원님들이 장비를 잘 쓰지 않습니다. 아마 장비의 필요성을 많이 못느껴서 그럴수도 있는데요, 장비를 쓰면 좋은점에 대해서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헬스장 장비는 정말 많은데요, 무릎보호대, 벨트, 스트랩, 손목보호대, 팔꿈치 보호대 등, 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가 소개시켜드릴 장비는 헬스장갑, 리프팅 벨트, 그리고 스트랩이 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초보자분들도 사용하면 괜찮겠다 싶은 장비들을 추천드리는 것이지, 따로 제품추천은 하지않겠습니다.
헬스장에서 사용하면 좋은 장비들
헬스 장갑
헬스 장갑은 초보자분들에게 강추드리는 제품 중 하나인데요, 특히 여성분들이 많이 끼시는걸 볼 수 있습니다. 장갑은 손에 땀이 나는 경우 운동을 하실 때 미끄러짐을 방지 하실 수 있습니다. 손에 땀이 차있는 상태에서 무거운걸 들게 되면 놓칠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이는 부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필수!) 특히, 초심자 분들 같은 경우에는 아직 운동 자세를 익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많겠습니다. 또한, 남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헬스로 인해 손에 굳은살이 생기는걸 개의치 않는 경우가 많지만, 굳은살 및 손바닥이 아픈게 싫다면 헬스장갑은 필수적인 장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프팅 벨트
두번째로 추천드리는 장비는 리프팅 벨트 입니다. 리프팅 벨트 같은 경우에는 프리웨이트 존에서 (바벨과 덤벨을 이용한 운동) 많이들 착용하는 걸 보셨을 겁니다. 이 이유는 허리를 끝까지 조임으로써 호흡할때 복압내에 압력을 일시적으로 증가시켜 조금 더 무거운 중량을 들 수 있게 합니다. 쉽게 말해, 운동 수행 능력이 리프팅 벨트로 인해 조금 더 증가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벨트가 허리를 꽉 감싸주면서 허리보호대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헬스가 아예 처음이시거나, 강도있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사용을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무거운 중량으로 운동을 하시거나, 등 또는 하체 운동을 하실때 허리에 무리가 조금씩 가는거 같다 하시면 리프팅 벨트를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리프팅 벨트 같은 경우엔, 대부분 헬스장에서 입문용 벨트를 구비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굳이 구매를 안하셔도 헬스장에서 빌리실 수 있을겁니다.
스트랩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장비는 스트랩 입니다. 스트랩은 손목 보호대와는 다른 장비이며, 보통 등 운동을 하실때 많이 쓰이는데요, 스트랩의 이점은 리프팅 벨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운동을 할 때 조금 더 많은 중량을 칠 수 있게 됩니다. 자세를 어느정도 익히시고 중량 욕심이 (점진적 과부하) 있으신분들이 사용하시게 되면 좋을거 같습니다. 스트랩을 사용했을때와 안했을때의 중량을 들 수 있는 힘은 눈에 띄게 다릅니다, 이 이유는 스트랩을 차고 운동을 하게 되면 악력 및 전완근에 힘이 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