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체 운동을 해야 상체가 더 클 수 있는 이유

by 정보의 시대 2021. 3. 4.
728x90

안녕하세요, 운동 하는 남자 종현 입니다.

오늘은 하체 운동을 해야 상체가 클까?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얘기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구력이 조금 있으신분들은 하체운동도 꾸준히 해야 상체를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말은 틀린말도, 그렇다고 완벽하게 맞는 말도 아닙니다. 굳이 선택하라면, 하체 운동이 상체를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건 확실합니다.

 

왜 하체는 얇은데 상체가 좋은 사람이 많을까?

하체가 좋으신분들 치고, 상체가 말라보이거나 빈약해 보이는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반대로, 어깨와 등도 넓은데 하체는 소위 말해서, 젓가락 처럼 얇은 사람은 간혹 헬스장에서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대한민국 남자들 특성상 하체운동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왠지 하체 운동을 많이 하게 되면 허벅지가 굵어져서 바지핏이 안나올꺼같다, 긴바지만 입고 다닐거여서 하체를 아무리 해도 티가 안날거 같다, 하체 운동은 그냥 고통스럽다 등 여러 이유로 상체 운동에만 집중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마른 사람일수록, 상체 보다는 하체에 집중을 많이하셔야 합니다. 스쿼트나 런지 등, 하체 운동을 꾸준히 하다보면 약간의 사이즈 변화는 생길 수 있으나, 우리가 생각하는 돌덩이만한 허벅지는 일반적으로 쉽게 얻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지방이 (살) 많은 분들이 하체 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다보면 허벅지 살이 빠지는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상체쪽에만 치우쳐진 운동보단 밸런스 있게 상,하체 둘다 해주시는게 외관상으로 이뻐 보일 수 있습니다.

 

하체의 중요성

하체의 경우 상체보다 많은 근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하체 운동을 하면 더 많은 산소와 혈류가 심장으로 오고가고 칼로리 소모에도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심장이 단련이 잘될수록 다른 운동을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상체 운동이 하체 운동 보다 덜 힘들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하체 운동을 함으로써 몸 전체에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다른 부위의 운동도 더 강도있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상체 운동을 할지라도, 두다리가 단단하게 받혀준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된다면, 조금 더 해당 부위에 집중 할 수 있고 쉽게 느껴지실 수 있을겁니다. 제 지인 중에서도 하체 운동은 하나도 안하고 상체만 타겟팅해서 운동을 하시는 분이 있는데요, 누가봐도 몸은 정말 좋아보이나 다리가 너무 얇아 상체 운동을 할때에도 다리가 후덜거리는 현상이 있더라고요.

 

상체에 몰빵한 '상체만 판다' 유형 형님이십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하체 운동을 안한다고 해서 상체를 못키우진 않겠으나, 두군데 다 운동을 하게 되면 확실히 밸런스가 맞아 보기도 좋고 심장 및 혈액순환도 더 원만하게 된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만약 본인이 운동 편식을 하고 있진않은지, 이번 기회에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항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