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동 루틴을 자주 바꿔줘야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될까?

by 정보의 시대 2021. 4. 7.
728x90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남자 종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운동 루틴을 자주 바꿔주게 되면 근육성장에 도움이 될까?입니다. 근육이란 것은 점진적 과부하의 원리를 통해 특정 부위를 자극시켜주며 더 무겁게 또는 새로운 자극을 주며 근육을 손상시키고 회복시켜줌으로써 성장하게 됩니다. 매주 다른 운동을 하게 된다면, 우리 몸은 패턴이 달라 적응을 하지 못하고 근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주 같은 루틴 vs 매주 새로운 루틴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 달 동안 매주 같은 루틴을 한 그룹 A와, 운동의 종목을 계속 바꿔 매주 다른 루틴을 한 그룹 B의 근성장을 비교해 봤을 때, 두 그룹다 근육성장 측면에서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루틴을 소화해낸 A 그룹은 조금씩 운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는 반면, B 그룹은 매일 새롭게 느끼며 운동에 대한 열정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반복행위를 계속해서 하다 보면 지루함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루틴을 자주 바꿔주는 게 더 효율적일까요?

 

매주 같은 루틴의 중요성

위 글에서는 매주 같은 운동을 반복해서 하다 보면,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곤 했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종목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노력을 쏟아부어야 합니다. 특히,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와 같이 저항을 많이 받는 운동들은 가끔 한 번씩 한다고 해서 쉽게 자세와 중량을 터득할 수 없습니다. 근신경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주 건드려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 종목을 매주 다르게 바꾸게 되면 근성장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근 신경계의 적응속도가 느려져 나중에는 중량도 안 늘 뿐 더러 쉽게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본인이 스스로 루틴을 정했다면 최소 2달 이상은 해보고 바꾸자입니다.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여러 가지 종목의 운동보단 메인 운동의 포커스를 맞춰서 두 달 이상, 자세와 자극에 신경을 써서 근신경계 활성화에 집중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같은 부위에 자극을 계속해서 주다 보면 처음에는 오래가던 근육통들이 적응이 되어 나중에는 운동을 해도 근육통이 거의 없어질 만큼 강해지시는 걸 느낄 겁니다.항상 부상에 조심하시고 즐겁게 운동했으면 좋겠습ㄴ비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