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동하는 남자 종현입니다. 오늘은 웨이트 트레이닝 전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게 좋은지, 근력운동 후에 유산소를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근력운동 전 유산소를 가볍게 탄 후 운동을 하거나, 아예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운동에 임하시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몸에 에너지를 쓸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운동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력운동을 먼저 해야 되는 이유
위에 제목 처럼 저는 근력운동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이유는, 무산소 운동은 (근력운동) 높은 비율로 탄수화물 에너지를 먼저 쓰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지방 에너지를 (태우면서) 많이 쓰는 걸로 알려져 있지만, 처음 시작 30분 정도는 탄수화물 에너지를 먼저 쓰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 후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평소의 본인의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운동이 잘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력 운동 후 유산소의 장점
위에 글 처럼 근력운동을 먼저 하게 된다면, 탄수화물 에너지를 먼저 무산소 운동에 쓰이게 되며, 근성장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조건에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탄수화물 에너지가 많이 고갈된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 에너지를 더욱더 많이 쓰게 되고 근성장 및 다이어트에도 아주 효율적입니다. 체지방 감량 (다이어트) 목적이시라면 30분 ~ 60분 사이로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게 좋고, 근력 운동 후 쿨다운이 목적이시라면 15분 ~ 20분 정도가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운동 방법이 없다면 참고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스트레칭 및 워밍업 (몸풀기), 근력운동, 마지막으로 유산소 운동을 (목적에 따라 짧게 또는 길게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 같은 경우엔 유산소 운동은 귀찮아서 안 할 때도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