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담배가 근육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담배를 끊으면 살이 찌는 이유

by 정보의 시대 2021. 3. 20.
728x90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남자 종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흡연과 근성장, 그리고 담배를 끊으면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 술이 근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작성한 적이 있는데,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ealthallabout.tistory.com/21

 

술이 근육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술을 건강하게 마시는 꿀팁 대방출!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남자 종현입니다. 오늘은 술과 운동의 (근육)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사회생활을 하신다면 더더욱 피할 수 없는게 바로 술인데요, 우리나라 문화

healthallabout.tistory.com

술이 근성장 및 운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흡연과 근육성장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저도 정확한 사실을 몰라 오늘 글을 적기 전에 여기저기서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길게 말할 것 없이 바로 오늘의 주제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배를 끊으면 살이 찔까? (옛날 논문)

우리는 담배를 왜 필까요? 호기심, 스트레스 해소, 강박증, 불안증세 해소, 습관 등 여러 이유로 흡연자들은 담배를 끊지 못하고 피게 됩니다. 우리는 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담배연기 안에서만 발견된 발암물질만 해도 12종이나 된다고 합니다. 건강에도 담배는 해롭지만, 운동적인 측면에서도 담배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2008년도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흡연자보다 흡연자들이 체지방이 더 크게 증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더욱더 놀라운 사실은, 담배를 피우다 끊었던 사람이 담배를 계속해서 피우는 사람들보다 같은 음식 대비 체지방률이 더 높아진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는 금연을 하고 나면 '비만 유발 박테리아'라는 세균이 체내에서 많이 발생돼서 먹는 음식들을 지방으로 저장한다고 합니다.

 

담배를 끊어야만 하는 이유 (최근 논문)

위와 같은 논문이 사실이라면 오히려 흡연자들은 담배를 더욱더 끊지 못하게 될텐데요, 최근 2019년도에 나온 논문 결과에 따르면 금연으로 인한 체중 증가는 지방 저장이 아니라, 근육량과 골밀도의 상승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하루 한 갑 정도 피는 40여 명을 대상으로 식단은 비슷하게 가져가고 금연을 하도록 하고 실험을 했는데요, 절반 이상이 근육량과 골밀도가 증가했다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금연을 하는 것만으로도, 추가적인 근육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담배와 운동의 상관관계

추가적으로, 담배를 끊거나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신체내에서 흡연을 하는 사람들보다 더 높은 효율성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근육을 키우는 운동에서는 더 큰 성장을 가져다준다고 하네요. 담배가 해롭다는 건 다들 알겠지만, 담배가 운동을 할 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1.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진행이 안된다. 특히 강도있는 운동을 할 때에는 심장이 빠르게 뛰게 되는데, 흡연을 많이 할 시에는 심장의 펌핑과 운동 수행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2. 산소량이 줄어든다. 위와 비슷한 말이지만, 담배안에 있는 '타르'성분은 우리가 한 번에 들이켤 수 있는 산소량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연자들이 폐활량이 비흡연자들보다 떨어지게 됩니다.
  3. 남성 호르몬의 억제기 역할을 합니다. 이건 남자들에게 해당이 되는 사안인데요, 담배안에 있는 성분들이 남성호르몬이 생성되는 세포들을 망가트리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남성들이 더욱더 유리한 조건에서 흡연자들보다 근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담배가 운동과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글을 쓰다 보니 금연 캠페인처럼 담배 관련 부정적인 말만 쓴 거 같은데요, 이 글은 흡연자들은 금연하자! 이런 취지로 쓴 게 아니고 담배가 근육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논문들을 찾아보고 작성한 것이니 오해는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다 효율적이고 똑똑하게 운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