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살이 찌는 근본적인 이유 - 이거 모르면 평생 살 못뺀다?

by 정보의 시대 2023. 1. 4.
728x9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늦었지만 2023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새해를 맞아 다들 새해 목표가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그 중 많은 분들의 목표인 살빼기, 다이어트, 건강 등 운동 관련 목표가 많은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마음가짐으로 모든걸 이룰수 있다면 모두가 지금 몸짱에 부자가 되었겠죠?

시작이 반이라는 소리는 있지만, 나머지 반은 정보와 노력입니다.

올바른 정보를 공유해드리기 위해서 제가 이렇게 살빼는데 도움이 될 만한 요점들을 가져왔으니 필독 바랍니다!

 

살이 왜찔까?를 생각해보면, 많이 먹어서, 운동을 안해서, 선천적으로 살이 잘 붙어서 등등 얘기를 할 수 있지만, 지금 제가 공유 드리는 근본적인 이유를 아시면 체중조절하는데 어마무시한 컨트롤이 생깁니다.

다른거 다 필요 없고 이거 하나부터 먼저 숙지해주시길 바랍니다.

그것은 바로...!

 

기초대사량 인데요, 이는 우리 몸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 즉 칼로리를 뜻합니다.

사람마다 기초대사량은 다릅니다. 성별 차이로 인하여 기초대사량이 다를수도 있구요, 운동 선수 (즉, 활발히 몸을 쓰는 직업) 에 따라 기초대사량의 차이가 날 수 도있습니다.

 

기초 대사량은 숨만 쉬어도 빠져나가는 칼로리 입니당~

잘 따라오고 계시죠?

전혀 ~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한 수학으로 생각하시면, 내 몸을 가꾸는데 아주 도움이 많이 될거예요.

일단 내 기초대사량을 파악하는게 우선이겠죠? 이는, 인바디 측정기, 또는 신체 검사 등을 통하여 손쉽게 알수있으니 근처 헬스장 및 보건소같은곳에서 파악을 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이제 나의 기초대사량을 가지고 살이 찌는지 안찌는지 파악을 해보겠습니다.

그전에 나의 기초대사량 X 활동량 = 내가 일일 먹을수있는 칼로리 라고 생각해두시면 편하겠습니다.

운동을 아예 안하는 사람의 활동량 = 1.2

운동을 주 2-3회 (걷기, 산책, 헬스 등 1시간) = 1.5

운동을 주 5-6회 (나름 강도있는 운동, 근력 운동) = 1.8

저는 약 1,800kcal의 기초대사량을 가지고 있고, 평소 운동을 주5-6회 합니다.

그렇다면 제가 하루 소화해야될 일일 칼로리는 1,800 x 1.8 = 3,200kcal 가 나오는군요.

저는 운동을 즐겨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높지만, 일반 성인 남성 및 여성은 더 낮게 나오실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치킨은 한마리 당 약 2,200kcal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즉, 제가 하루에 1일1치킨을 먹어도 살이 안찐다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세분화 시켜서 포화지방, 콜레스트롤 등으로 들어가면 1일1치킨은 무리겠지만, 이렇게 내가 먹어야되는 칼로리를 생각하면서 음식을 조절하면, 많이 먹은것같아도 살은 빠지지 않더라도 유지정도는 가능하겠죠?

거기에 닭가슴살같이 중간중간 클린 푸드 위주로 하루 소화해야될 칼로리를 채워주신다면 금상첨화구요.

 

자 이렇게 오늘은 내가 하루 섭취해야될 칼로리 관련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다들 인지를 하고 계신다면, 체중 관리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먹는 음식의 칼로리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https://healthallabout.tistory.com/9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자 (음식/운동 칼로리 계산법) 2편

안녕하세요 운동왕 종현입니다. 저번 1편에서는 의외로 칼로리가 낮은 음식 및 높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먹는 음식들의 칼로리는 몇이며, 운동을 얼마나 해야 칼

healthallabout.tistory.com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