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자 (음식/운동 칼로리 계산법) 2편

by 정보의 시대 2021. 2. 11.
728x90

안녕하세요 운동왕 종현입니다.

저번 1편에서는 의외로 칼로리가 낮은 음식 및 높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먹는 음식들의 칼로리는 몇이며, 운동을 얼마나 해야 칼로리 소모가 잘 이뤄지는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번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ealthallabout.tistory.com/8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자 (의외로 칼로리가 높은/낮은 음식) 1편

안녕하세요 운동왕 종현입니다. 오늘은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건데요! 단어만 들어도 스트레스 받는거 같고 그러지않나요? 왜 먹는것도 다 계산하면서 먹어야 할까? 이런 생

healthallabout.tistory.com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다이어트 및 살을빼기위해 잘 지켜주셔야할것은 클린푸드 위주로 먹기입니다.

클린푸드란, 각종 첨가물 및 조미료를 포함시키지않으며, 2차가공되지않은 닭가슴살, 계란, 고구마, 견과류 등 단순 익힌 요리를 말합니다. 매일같이 클린푸드를 구성해서 식단을 짜기가 어렵다면, 점심정도에는 건강한 한식으로 구성되어있는 '일반식'을 먹어도 괜찮습니다.

 

자 그러면, 내가 먹는 음식들의 칼로리나 성분들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실거예요.

제가 추천드리는 어플은 App Store에서 제공하는 YAZIO (야지오) 라는 어플인데요, 저도 물론 이걸로 쓰고있고, 따로 돈드는거없이 내가 먹고있는 음식의 이름을 치면 100g 기준으로 칼로리를 측정해줍니다.

 

음식 칼로리 계산기 어플 'YAZIO'

 

또 다른 어플은 FatSecret 이라는 어플인데요, 이것도 야지오와 마찬가지로 음식을 치면 거기에 대한 칼로리와 그 음식에 대한 영양분도 표시가됩니다.

예를들어, 내가 지금 먹고있는 고구마가 몇그램인지 모르겠으면 1개 (소형,중형,대형) 이런식으로도 나와있어서 대략적인 칼로리와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양을 알 수있습니다.

또한, 내가 하루에 얼마정도 먹을건지 설정을 해놓으시면, 내가 과식을 하고있는지 덜먹고있는지도 눈에 보이니까요, 아주 효율적인 어플들이라고 생각해요.

 

'FatSecret' 어플에서 칼로리를 계산한 사진

 

참고로 광고는 아니구요, 저도 이 어플들을 사용한지 오래됐고, 지금은 제가 먹고있는 음식들의 대략적인 칼로리를 알고있기때문에 지금은 잘안쓰지만, 제가 초보 였을때처럼 잘 모르는분들 에게는 강추 드려요!

두개 다 써보시고, 나에게 맞는 어플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운동 칼로리 계산기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네이버에 "칼로리 계산기"라고 치시면 아래와 같이 칼로리 계산기 그리고, 그림이 뜹니다. (단 PC에서는 안뜨니, 모바일로 이용부탁드립니다)

 

 

운동 종류는 총 16가지로 구성되어있는데요, 걷기, 계단, 등산, 수영, 요가, 복싱, 줄넘기, 자전거, 달리기, 스쿼트, 사이클, 스쿼시, 훌라후프, 런닝머신, 에어로빅, 윗몸일으키기 처럼 다양한 운동종류를 선택하셔서 몸무게와 (kg) 해당 종류의 운동한 시간을 (분) 적어주시면 대략적인 칼로리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예를들어 75kg의 남성이 달리기를 20분, 집에서 홈트레이닝 스쿼트를 20분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달리기에서 184 kcal, 스쿼트에서도 184 kcal를 소모했다고 나오네요. 그러면 총 40분의 운동으로 368 kcal 소모했네요.

운동강도에 따라서 칼로리 소모가 줄어들고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네이버 칼로리 계산기에서는 대략적인 칼로리 소모 양을 표시한거니 참고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음식 및 운동 칼로리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읽어주시는 것만 보아도 관리를 하고싶다는 의지가 보이는거 같아서 좋습니다.

'살 빼야지, 빼야지'라는 말만 하고 다니는 사람과, 실천에 옮겨서 하루에 10분동안 걷는사람하고는 점차 차이가 날테니까요, 조금씩이라도 운동과 먹는것에 대해서 관심이 있고 실천하시면 달라지는 모습을 보실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다들 행복한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내일도 운동/다이어트 관련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